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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일외국어고등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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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양성평등교육 자료
이름
김윤희
등록일
2020-11-05

< 양성평등 교육 >
 
1. 성 차이와 성 차별
1) 성 차이
- 신체 구조와 기능의 차이에 따라 사회에서 요구하는 남자다움 또는 여자다움을 말한다.
- 남자와 여자의 다름은 인정하는 것이며, 한 쪽이 더 우월하거나 열등하다는 의미는 아니다
 
2) 성 차별
- 성 차이를 능력의 차이로 생각하고 한쪽에 불이익을 주거나 사회적 참여의 기회를 제한하는 것이다.
- 성 차별은 성에 대한 편견, 고정관념 같은 요소들이 서로 영향을 미치며 나타난다.

2. 성 역할과 성 역할 고정관념
1) 성 역할
- 개인이 성별에 따라 다르게 생각하고 행동하도록 사회가 요구하는 역할.
- 태어날 때부터 정해지는 것이 아니라 가정, 학교, 지역 사회 안에서 습득하게 된다.
- 국가나 민족 또는 시대나 문화에 따라 달라진다.
 
2) 성 역할 고정관념
- 남녀의 생물학적 차이에 따라, 다른 사회적인 역할을 기대하는 일반적인 생각.
- 성차별과 많은 관련이 있다.
- ‘남자와 여자는 어떠해야 한다는 편견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고정 관념에 어긋나는 행동을 보면 여자답지 못하다거나 남자답지 못하다고 비난하기도 한다.
 
3) 양성적 성 역할
- 현대 사회는 때에 따라 남성적 특성과 여성적 특성 두 가지 특성을 적절히 이용하여 임무를 수행하는 양성적 성 역할을 요구하고 있다.
- 양성적인 사람은 자아 존중감, 자아실현, 성취동기, 도덕성, 자아 발달 등에서 더 높은 수준을 보인다.
- 성 고정관념에 사로잡힌 사람보다 상황에 따라 훨씬 효율적인 선택을 하므로 적응력과 문제 해결 능력이 뛰어나다.
 
양성평등을 저해하는 생각들
여자는 집안 살림만 하는 것이 옳고, 여자의 행복은 전적으로 결혼을 잘하는 데 있다.
남자는 씩씩하고 용감하고, 여자는 순종적이어야 한다.
여자에게 적합한 직업과 남자에게 적합한 직업은 따로 있다.
남녀가 똑같이 일을 하는 경우 임금, 승진의 기회가 우선 남자한테 주어져야 한다.
남학생들에게 여학생들보다 철저한 직업교육을 시켜야 한다.
남녀가 함께 일하는 조직에서 책임자는 남자가 되어야 한다.
남자는 여자보다 지도자가 될 수 있는 능력이 많다.
여자는 남자에 비해 의존적이다.
눈물을 보이는 남자는 연약하고 능력이 없는 남자이다
 
 양성평등을 실천을 촉진하는 생각들
집안 살림은 가족이 함께 분담한다.
행복은 남성과 여성이 함께 노력해서 이룰 수 있다.
여자나 남자 모두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야 한다.
남녀가 똑같이 일을 하는 경우 승진, 임금의 기회도 동등하게 주어져야 한다.
21세기에 한국이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선진국이 되기 위해서는 경제 성장 뿐 아니라 선진적 시민의식을 갖추어야 하는데 그 중 하나가 양성평등이다
  
 
 
 

 
 
첨부파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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